메뉴 닫기

전주를 기점으로 땅끝까지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 교회 – 교회 모토 06

전주를 기점으로 땅끝까지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 교회 2017.6.26

교회를 배에 비유한다면 교회는 어떤 배일까? 유람선, 전투선, 화물선, 여객선, 도대체 어떤 배에 비유할 수 있을까? 사실 교회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배에만 해당한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교회는 유람선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유람선을 타고 즐기며 쉼을 얻는 것처럼, 교회는 사랑의 공동체가 되어 함께 기쁨을 나누고 친목을 나눈다. 그런 측면이 교회의 아주 중요한 측면이기도 하다. 또한 교회는 여객선과 같은 기능도 있어서, 사람들을 목적지에 데려다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우리는 천국이라는 목표지점을 향해 함께 여행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교회의 기능이 있다면, 그것은 전투선과 같은 기능이다. 사탄의 지배를 받아 죽음 가운데 포로로 잡혀 있는 사람들을 영적인 전투를 통해 살려내고 구원해내는 구원선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들의 마음에는 교회가 무엇보다도 유람선이길 원하는 마음이 있다. 우리끼리 행복하고 우리끼리 즐거우면 된다는 생각을 가질 때가 있다. 물론 교회 공동체가 사랑의 공동체가 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교회의 구성원들이 서로 사랑하고 돕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우리 교회는 비단물결 같은 목소리로 서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며 세워주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복음을 온 세상에 전해야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들의 마음에는 이 세상으로부터 도피해서 평안함과 즐거움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 예수님께서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산 위에서 계속 있기를 소원했던 베드로처럼 우리들은 그냥 이 상태로 여기에 머무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하지만 예수님은 산에서 내려오셨다. 그리고 십자가를 향해 나아가셨다. 그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기 때문이었다.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이란 동네로 가셨을 때였다. 거기서 예수님을 귀신을 내어 쫓으셨고 베드로의 열병을 고쳐주셨다. 그러자 동네 사람들은 열광하기 시작했고 예수님께서 계속 그들과 함께 있기를 소원했다. 하지만 예수님은 다른 동네로 가시겠다고 하셨다.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 바로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들은 종종 사명을 망각해버리고 그냥 우리가 즐겁고 재미있는 것으로 안주하려는 경향이 있다. 마치 한 달란트를 받았던 종처럼, 그 달란트를 땅 속 깊은 곳에 감추어버리고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우리 교회만 잘 되고, 우리 교회만 성장하는 것은 기뻐하는데, 복음이 전 세계로 전해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생각은 교회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를 망각한 것이 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라고 하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우리의 존재를 이해해야 한다. 우리 교회는 주인이신 주님의 뜻대로 움직여야 한다. 성경적인 교회들이 연합하여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온 세상에 전하는 일에 함께 해야 한다. 여러 부대들이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해야 하겠지만, 결국에는 모든 부대들이 한 마음 한 뜻이 되어야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것처럼, 개교회 이기주의에 사로잡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는 일에 마음을 함께 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아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고 가르치셨다(마 28:18-20). 이러한 사명은 역시 우리들에게도 적용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우리가 있는 곳인 전주를 기점으로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여야 한다. 강도 만난 사람을 본 사마리아인이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해가면서 돌보아주었던 것처럼, 영적으로 강도만난 것과 같은 사람들을 우리가 외면하면 안 될 것이다.

우리가 만일 복음을 전하는 일을 외면하면 어떻게 될 것인가? 양과 염소의 비유를 보면 마지막 날에 주님께서 우리들을 심판하실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세상에는 목마르고 굶주리어 죽어가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을 외면한 채 우리까지 잘 지내는 것은 옳지 않다.

초대교회 시절에 안디옥 교회는 놀라운 결정을 했다. 그것은 사울과 바나바를 기도하는 가운데 따로 세워서 선교사로 파송하는 일이었다. 사실 이들을 파송해 보내지 않고 안디옥 교회를 위해서 일하게 했더라면 어떤 유익이 있었을까? 안디옥 교회에 아주 큰 영적인 유익이 있었을 것이다. 위대한 설교자이며 성경교사인 바울은 안디옥 교회를 더욱 든든한 믿음 위에 세우는 일을 할 수 있었을 것이고, 사랑이 많고 이해심이 많은 목회자였던 바나바는 안디옥 교회를 좀더 따뜻한 사랑의 공동체로 만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안디옥 교회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여 이들을 선교사로 파송했다, 그리고 재정적인 지원을 했다. 이것은 자기 교회만의 유익을 생각한 것이 아니라, 거시적인 관점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결정이었다.

안타깝게도 오늘날의 교회는 개교회 이기주의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전 세계의 영적인 상황은 아랑곳하지 않고 오직 자기 교회의 성장과 발전에만 경도되어 있는 모습이 많다. 사실 이러한 모습은 영적인 것을 탐욕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불과하다. 자기 교회가 크고 성장했다는 자기만족을 누리려는 잘못된 욕심일 경우가 많다. 우리는 우리 교회라고 하는 좁은 관점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예전에 미국에서 목회를 할 때였다. 당시 우리 교회 안에는 유학생 사역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분들이 많이 있었다. 유학생 사역을 열심히 했었는데, 사랑을 주고 정을 주었지만 결국 그들이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 버리고 또는 다른 지역으로 가버리는 모습을 보면서 실망을 했던 것이다. 이들에게는 아무리 정을 많이 주더라도 결국 우리 교회의 교인이 될 수 없는 뜨내기 성도들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 때문에, 유학생 사역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오로지 교민들을 중심으로 사역을 펼쳐나가야 한다고 주장하곤 했던 것이다.

그래서 나는 설명을 했다. 한 나라가 전쟁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부대가 필요하다. 전투부대도 필요하고, 의료부대도 필요하고, 신병교육대도 필요하다. 그런 부대들이 모두 최선을 다해야 한 나라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신병교육대에서 일하는 군인들이 아무리 병사들을 잘 훈련시켜도 결국 우리 부대의 병사들이 되지 않고 다른 부대로 전출갈 수밖에 없으니 대충 교육시키자고 생각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우리는 영적인 전쟁을 하는 하나님 나라의 군사들이다. 우리가 뿌린 씨앗이 우리 교회에서 열매를 맺을 수 없다고 해서 실망하지 말자. 이들은 한국으로 돌아가서 열매를 맺을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곳에 가서 열매를 맺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교인들이 자신들의 사명을 발견하고 열심히 유학생들에게 사랑을 베풀며 복음을 전하는 것을 보았다.

우리는 우리가 당장 열매를 따야 한다는 조급함을 버려야 한다.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뿐이니라.”(고전 3:5-6) 우리는 당장 눈앞에 우리에게 유익한 결과만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전주를 기점으로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우리 교회 주변에서 복음을 전하여야 한다. 어쩌면 그렇게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이 우리 교회에 모여들어서 교회가 성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더 나아가 전 세계 방방곡곡에서 복음을 전하여야 한다. 중국에서, 베트남에서, 필리핀에서, 등등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의 현장을 소홀히 할 것이 아니다.

사도행전 1:8에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말은 예루살렘에서 먼저 복음을 전한 후에, 유대로 가고, 유대에서 복음을 먼저 전한 후에 사마리아로 가고, 사마리아에서 복음을 먼저 전한 후에 땅 끝까지 가라는 말씀이 아니다. 예루살렘에서도 복음을 전해야 하는 동시에 다른 곳에서도 복음을 전해야 한다는 말씀이다. 복음을 증거하는 데에는 모든 곳이 최전방이다.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