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이를 위하여(막 1:29-39)

예수님께서는 많은 질병을 치유하셨다. 회당에서 귀신이 들렸던 사람을 깨끗하게 고치셨는데, 베드로와 안드레의 집으로 가자 베드로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워있는 것을 보시고 고치셨다. 또한 그 모습을 보고 몰려든 수많은 사람들의 질병을 고쳐주셨다.

바로 이점이 이 세상의 종교와 다른 점이다. 이 세상의 종교에서는 모든 것이 마음의 문제라면서 마음을 다스리라고 권면한다. 그리고 실제로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은 아주 큰 유익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의 문제는 단순히 마음만 다스린다고 해서 해결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예수님은 그런 문제를 보셨을 때, 베드로의 장모에게 마음을 훈련하고 다스리라고 권면하지 않으셨다. 오히려 예수님은 친히 그의 질병을 고쳐주셨다.

오늘 우리들에게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다. 그 가운데 우리의 능력으로는 도무지 해결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그때에 우리는 주님이 계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겠다. 예수님은 우리의 문제를 보면서 마음을 잘 다스리라는 한가한 이야기만 하시는 분이 아니시다. 친히 우리의 아픔과 질고를 지시는 분이시다.

물론 우리가 기도한대로 100% 다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기계적으로 응답하시는 분이 아니라, 인격적으로 응답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구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으로 응답하시기 원하시는 분이시다. 따라서 설사 기도의 응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사실 그것은 실망스러운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감사해야할 것이다.

예수님이 기적을 행할 때 사람들은 열광했다. 그리고 예수님 주변으로 몰려들었다. 그때 주님께서는 놀랍게도 그들을 떠나 한적한 곳으로 가셨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 엎드렸다. 바로 이점이 놀랍다. 우리들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을 때 거기에 취해버릴 때가 많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 순간에 하나님 앞에 나아가신 것이다. 물론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순간에 우리가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강해진 나머지 우상의 수준에까지 변할 수 있음을 조심해야 할 것이다.

예수님은 그렇게 되지 않았다. 하나님 앞으로 갔고, 사람들이 찾을 때,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이 무엇인가를 생각했다. 그리고 사명을 위해 다른 마을로 가야한다고 말씀하셨다.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