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성공의 비결

성공은 모두가 소망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한다. 오직 소수의 사람들만이 성공할 뿐이다. 그 성공한 사람들 속에 내가 속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성공하는 것은 녹록치 않아 보인다.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 성공한 사람들을 눈여겨본다. 그들이 했던 방식을 벤치마킹하면서 똑같은 성공을 하고 싶어 한다. 그런데 그렇게 벤치마킹해서 성공하는 경우도 오직 극소수의 사람들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한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성공한 사람들이 왜 성공했는지 그 이유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성공의 이유일 수 없는 것들을 성공의 이유라고 믿고 거기에 매달리기 때문이다. 결국 실패한다. 왜냐하면 성공의 이유가 아닌 것을 성공의 이유라고 잘못 생각했기 때문이다.

일례로, 성공한 사람들을 분석해보면 한 우물만 판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이올린의 거장은 어려서부터 꾸준히 바이올린에만 매어 달렸다. 유명한 스포츠 스타도 역시 어려서부터 하나의 목적을 품고 그 목적을 향해서 달려왔다. 성공한 식당을 보면 몇 십년간 꾸준히 운영해 왔고, 또는 몇 대에 걸쳐서 그 한 가지 음식만을 팔아왔다. 도자기를 굽는 장인은 그 일에만 평생을 매어 달렸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이리 기웃거리고 저리 기웃거린 사람들이 아니라, 한 가지를 우직하게 집중했던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한 우물을 파는 것이 성공의 비결일까?

하지만 한 우물만 팠지만 결국은 실패한 사람들이 한 우물만 파서 성공한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다. 평생을 한 가지 일에만 매어 달렸지만 자신의 상황이 전혀 나아지지 않는 예가 우리 주변에 널려 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은 성공의 비결을 밝히려는 연구조사에서 아예 고려되지도 않는다.

종종 식당은 맛만 좋으면 성공한다는 말을 한다. 산속에 간판도 없이 허름하게 음식을 팔고 있는데도 영업이 잘되는 식당에서 음식을 맛보고 나오면서 다들 한 마디씩 한다. 식당은 역시 음식 맛만 좋으면 어디에 있든지 성공하게 되어 있다고 말이다. 하지만 이 세상에 수많은 식당들이 음식 맛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성공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잘 깨닫지 못한다. 사실 식당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음식이 맛이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만, 그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여건들이 맞아 떨어져야만 한다. 그런데 그러한 사실을 간과하고 그저 맛으로만 승부하겠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수 있다. 안타깝게도 실패한 사람들은 대부분 음식 맛으로 승부하겠다는 사람들이었다.

성공한 사람들 자신들도 자신들이 왜 성공했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때로는 비즈니스에 성공한 사람들이 그 동안 자신이 어떻게 비즈니스를 해왔다고 경험을 나누기도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나누는 지식이란 너무나도 제한적인 것뿐이다. 사실 당사자도 자신의 비즈니스가 성공하게 된 수 없이 많은 요인들을 모두 다 알 수는 없다. 사실 그가 사용한 방법들을 똑같이 사용했지만 실패한 사람들이 더 많다는 사실을 잘 모를 것이다.

사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요인만 있으면 되는 것이 아니다. 내 학창 시절에 영어만 잘하면 성공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선생님들이 늘 말씀하셨다. 사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내가 아는 사람들은 아주 뛰어난 영어실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주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사는 사람들도 많다. 부지런하기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힘들게 인생을 사는 사람들 가운데 부지런한 사람들도 참 많다.

성공의 이유이든 그 무엇이든 과도하게 단순화하여 말하는 것(oversimplification)은 옳지 않다. 인생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결국 우리는 최선을 다하면서도 주님의 은혜를 바라야 할 것이다. 아무리 우리가 최선을 다한다 할지라도 주님의 은혜가 없다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될 것이기 때문이다(시 127:1). 매일 매일 우리는 주님 앞에 엎드리는 수밖에 없다.  

2017.9.25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