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다른 신 – 십계명 강해 3

십계명 가운데 첫 번째 계명은 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것이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배경은 이스라엘 민족이 그 동안 다신교 문화였던 애굽 땅에 살았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그 상황에 맞는 신을 섬기던 애굽의 문화와는 달리, 오직 참 신이신 하나님만을 섬겨야 할 것을 말씀하신다. 사실 이스라엘 민족의 잘못은 하나님을 버렸다는 데 있지 않고, 하나님 외에 다른 이방 신을 함께 섬겼다는 데 있었다.

왜 하나님은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라 하고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하시는가? 그 이유는 다른 신들은 참된 신이 아니기 때문이고,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시 135:15-18). 그런데 이렇게 요구하시는 하나님은 꼭 조폭 두목과 같다는 느낌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조폭 두목이 졸개들에게 나를 배반하면 보복을 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처럼, 하나님도 우리들에게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말씀하시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조폭 두목과 같은 분이어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진정으로 사랑하시는 아버지와 같으신 분이시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이다. 마치 유괴를 당하지 낳게 하려고 절대 모르는 사람을 따라가면 안 된다고 신신당부하는 부모의 마음처럼, 하나님은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당부하시는 것이다. 위험은 어디서 오는가? 조폭의 경우에는 조폭을 배반했기 때문에 그 조폭으로부터 오는 위험이다. 그런데 아버지의 말씀을 듣지 않을 때에는 이 세상으로부터 위험이 온다. 아버지는 그 위험을 경고하는 것이다.

다른 신은 다른 종교의 신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사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우리들의 우상이 될 수 있다. 자녀가 우상이 될 수도 있고, 돈이 우상이 될 수도 있다. 팀 켈러 목사님은 심지어 기독교 사역에서 성공하는 것도 우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우리를 유익하게 해줄 수 있는 것들을 그 마땅한 자리에 놓지 않고, 하나님의 자리로 올려놓게 될 때 그것은 우상이 되는 것이다.

그런 우상을 섬길 때에 우리는 착취를 당하게 될 것이다. 가짜 신은 우리에게 행복을 약속해주지만, 오히려 고통 속으로 몰아넣는다. 마치 낚시의 미끼처럼 말이다. 먹으면 배부를 것처럼 다가오지만 그 미끼를 물으면 죽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상은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것처럼 유혹하지만 결국 우리를 죽인다. 돈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것처럼 유혹하지만, 결국 그 돈 때문에 행복을 빼앗기는 것처럼 말이다.

물론 그 모든 것들이 아무 의미가 없다는 뜻이 아니다. 유익하다.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우상이 될 때, 그것은 우리를 죽인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나님만 섬기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우리의 진정한 영적인 유익을 위해서이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먼저 우리를 사랑하시겠다고 하셨다. 이것이 조폭과 하나님이 다른 점이다.

 134 total views,  1 views toda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