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다시 살아나신 예수님, 확실한가요?

1.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적 사실인가?

사람이 한 번 죽으면 다시 살아나지 못합니다. 이건 불변의 진리입니다. 아무리 무식한 사람이라도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기독교는 이러한 만고불변의 진리에 역행하는 주장을 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고 장사지낸 바 되었으나 3일 만에 다시 살아났다는 주장이 바로 그 주장입니다. 왜 기독교는 이런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은 혹시 1세기 사람들은 미개했기 때문에, 사람이 다시 살아날 수도 있다고 미신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하지만 아무리 그 당시가 오늘날과 비교해 볼 때 미개했고 과학이 발달되지 않는 시대였다 할지라도, 적어도 한 번 사람이 죽으면 다시 살아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히 알고 있었습니다. 1세기보다 1,000년 전의 사람이었던 다윗 왕은 자기가 낳은 아기가 죽게 되자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이가 살았을 때에 내가 금식하고 운 것은 혹시 여호와께서 나를 불쌍히 여기사 아이를 살려 주실는지 누가 알까 생각함이거니와 지금은 죽었으니 내가 어찌 금식하랴 내가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느냐 나는 그에게로 가려니와 그는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리라”(삼하 12:22-23). 아무리 고대의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람이 한 번 죽으면 다시 살아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알았기 때문에 더 이상 살아날 소망을 갖지 않았던 것입니다.

혹시 예수님은 실제로 죽었던 것이 아니라, 잠시 기절 상태 또는 의식불명의 상태였을 뿐이었던 것이고, 차가운 무덤의 공기 때문에 다시 깨어나게 된 것은 아닐까요? 종종 뉴스에 보면 죽은 줄 알고 장사를 지내려고 했지만, 다시 깨어나 주위 사람들을 놀라게 한 이야기들이 보도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죽음과 관련된 정황들은 예수님께서 잠시 기절했거나 의식불명의 상태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완전히 죽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병실에 누워 있다가 운명한 것처럼 보인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서 처형을 당해 모든 피를 흘렸고, 결국 그 죽음을 로마의 군사들이 확인했습니다. 죽었다는 사실을 의심할만한 조그마한 가능성도 없었기 때문에, 로마의 군사들은 예수님의 다리를 꺾지 않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요 19:33).

더 나아가 로마 군사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옆구리를 창으로 찔렀더니, 피와 물이 나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요 19:34). 예수님의 옆구리에서 피만 나온 것이 아니라 물도 나왔다고 하는 이 표현은 그 사실을 직접 목격하거나 그 사실을 정확하게 목격한 사람의 증언에 의거하여 기록한 표현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렇게 물이 나오는 이유는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리 스트로벨은 메드럴 박사의 설명을 자신의 책, 『예수는 역사다』에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저혈량성 쇼크는 심장 박동 수를 지속적으로 빠르게 만들었습니다. 이것도 심장을 정지시킨 원인 중의 하나였죠. 그렇게 되면 심장 주위에 있는 막 조직에 액체가 고이는, 심낭삼출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폐 주위에도 액체가 고이는데 이것은 늑막삼출이라고 불리죠…. 로마 군인들이 와서 예수님이 돌아가셨다는 것을 알고서, 예수님의 오른쪽 옆구리를 창으로 찔러서 확인했던 사건 때문입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성경의 묘사를 볼 때 아마도 오른쪽 옆구리, 갈비뼈 사이였을 겁니다. 창은 오른쪽 폐와 심장을 꿰뚫었습니다. 그래서 창을 뺄 때 물처럼 보이는 액체-심낭삼출과 늑막삼출-가 나왔습니다. 요한이 복음서에서 증거하고 있는 것처럼, 물처럼 투명한 액체가 흘러나온 다음에 많은 양의 피가 쏟아졌을 겁니다.”

예수님께서 돌아가실 때 왜 피와 함께 물이 같이 나왔는지 잘 몰랐을 것입니다. 그냥 있는 사실 그대로만 적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예수님이 진짜로 십자가에서 운명하였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던질 질문은 이것입니다. 사람이 한 번 죽으면 다시 살아날 수 없다는 것이 과학적인 불변의 법칙인데, 어떻게 예수님이 다시 살아났다고 하는 것일까요? 과연 그러한 주장을 믿을만한 근거가 있는 것일까요?

우리는 21세기를 살고 있기 때문에 과연 1세기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자세히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유대교의 토양에서 갑자기 기독교가 탄생했다는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볼 때,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을 믿을 수 있습니다. 유대교는 철저하게 유일신을 섬기는 종교였습니다.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종교였습니다. 만일 유대인들 가운데 누군가 다른 신이 있다고 주장한다면, 그 사람은 신성모독을 하는 것이어서 죽임을 당하고야 말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그런 유대교의 토양 한가운데서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는 신앙고백이 발생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도 갑자기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하는 기독교가 발생했다는 사실은 그 어떤 설명으로도 설명이 되지 않는 역사의 수수께끼입니다. 이러한 수수께끼를 풀어줄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예수님께서 정말로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뿐입니다. 부인하려야 부인할 수 없게 예수님께서 다시 살아나신 것을 본 사람들은 예수님을 자신들의 주로 하나님으로 고백하게 된 것입니다. 심지어 자신의 목숨을 잃어버리고, 동네에서 축출당하는 수모를 당하면서도 그 신앙을 잃지 않았던 것입니다.

유대인의 관점으로 본다면, 나무에 달린 자마다 하나님의 저주를 받았다는 신명기의 말씀(21:23)에 따라 예수님은 하나님의 저주를 받은 사람이었습니다. 로마사람의 관점으로 본다면, 에수님은 가장 극악무도한 죄수로 십자가형을 받은 것이었습니다. 도무지 그런 사람을 나의 주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1세기의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나의 주,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하면서 자신들의 목숨을 내놓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을 분명하게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목숨을 걸면서 전한 복음이 지금까지 우리들에게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것입니다.

2. 예수님의 부활이 우리에게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이 우리들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고린도전서 15:20은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떤 나무에 첫 열매가 맺히는 것을 보면, 그 뒤로 계속해서 같은 열매가 맺히게 될 것을 확신하게 되듯이, 우리도 주 안에서 다시 부활하실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이 세상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죽음 뒤에는 부활이 있고 영생의 소망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믿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더 좋을까요? 미래에 아무런 소망이 없고 죽으면 인생이 끝이라고 생각하면서 아무런 소망이 없이 사는 사람이 좋을까요? 아니면 우리가 언젠가 다시 그리스도와 함께 살 것을 바라보면서 소망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 좋을까요? 아무리 좋은 약이 있어도 그 약을 불신하고 복용하지 않으면 자신의 병에서 나을 수 없습니다. 우리에게 선택할 것이 있다면, 우리 인생의 소망이신 주님을 바라보면서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마르다에게 물으신 적이 있습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이 질문을 오늘 우리들에게도 똑같이 해주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을 때, 도마는 그 자리에 있지 않았습니다. 다른 제자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그것 때문에 그들은 너무나도 기뻤습니다. 얼마 전에 예수님께서 죽으셨다는 사실 때문에 슬퍼하고 고통스러운 기간을 보내야 했던 기간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부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슬픔과 고통 가운데 살아가던 제자가 한 명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도마였습니다. 도마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을 때에 그 자리에 없었기 때문에 도무지 예수님의 부활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도마는 다른 제자들에게 말했습니다. “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요 20:25) 사람들은 참 이상합니다. 믿지 않겠다고 하는 것에 목숨을 거니까 말입니다. 선을 행하다가는 이내 지치고 포기하는데, 악을 행하는 일에는 쉴 줄을 모릅니다. 믿음으로 신앙생활 하다가 이내 조금만 어려운 일이 있어도 포기하는데, 믿지 않겠다는 결심은 어쩌면 그렇게 확고한지 모릅니다. 그런데 그 결과는 무엇일까요? 다른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었기 때문에 기쁨으로 살아갈 수 있었는데, 그 기간 동안 도마는 여전히 슬픔과 두려움 속에서 살아야 했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세상 사람들은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하기 때문에 불안 가운데 이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아무런 미래에 대한 소망도 없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믿는 자에게는 복이 있을 것입니다.

3.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

만일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이 참이라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이 세상의 소망 없는 자들처럼 살아서는 안 됩니다. 이 세상의 사람들은 아무런 소망이 없기 때문에 이 세상의 것이 전부인 줄 알고 거기에 목숨을 걸고 삽니다. 조그마한 어려운 일이 있으면 좌절하고, 조그마한 난관이 부닥치면 절망에 빠집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망을 이기신 그 결과를 알고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문제가 풀리지 않고, 어려운 일들을 당한다고 해서 절망할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게 만드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정말 억울한 일을 많이 당하면서 삽니다. 악을 행하는 자들은 지치지도 않고, 언제나 승리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선을 행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려고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어려운 일을 겪고 고난을 당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은데, 사탄은 우리에게 마치 이 세상이 불합리하게 돌아가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고, 그래서 그런 불합리한 세상에 항복하고 악을 행하며 살아가라고 유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압니다. 사탄이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승리하게 되어있다는 것을 압니다. 이렇게 가다가 아무 의미 없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불쌍한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고전 15:19). 하지만 고난을 당해도 믿음으로 인내하며 사는 것이 당연한 것은, 예수님께서 사망의 권세를 물리치시고 승리하셨기 때문입니다. 그 승리가 우리에게도 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이 세상의 물질과 권력에 항복하며 살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항복했던 가룟 유다는 결국 비참하게 인생이 끝났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할렐루야!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